Image is responsive to your Click

성도착증의 종류

노출증
경계하지 않고 있는 낯선 사람에게 성기를 노출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나 공상을 갖거나, 실제로 노출하는 반복적인 행위를 뜻한다. 행위자 본인의 성적 흥분을 목적으로 하므로 상대방에 대해서는 성행위를 요구하지 않고 반응을 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원인은 남성임을 과시하고 싶은 과시적 성격이나,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거나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많이 발견된다. 발병은 사춘기 이전에서 중년 사이에 일어난다

관음증 (절시증)
경계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의 나체, 옷을 벗는 행동 또는 성행위를 반복해서 훔쳐보는 것에 대한 욕구로 공상을 반복하거나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대상자와의 성행위를 요구하지 않으며, 훔쳐보는 것만이 성적 흥분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성적 극치감은 보통 자위행위로 얻고 대상자에게 위험하지는 않다. 원인은 정신역동적으로 보면 여성과의 동일시이고 성적 열등감에서 비롯된다

가학증
sadism이라고도 하며 다음 세 가지 진단 기준 중 한가지만 해당되어도 가학증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성적흥분을 얻기 위해 동의하지 않은 상대에 대하여 반복적, 의도적으로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을 준 적이 있다. 둘째, 성적인 흥분을 위해 동의한 상대방에게 가벼운 상처를 주고 괴롭히면서 고통을 주는 것이 애용되거나 유일한 방식일 때. 셋째, 성적 흥분에 도달하기 위해 동의한 상대방에 대해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혹은 치명적일 수 있는 강간, 난폭한 성행동, 성적 살인 등의 신체적 상해를 가하는 경우이다. 원인은 정을 받지 못하고 자랐거나 불신 속에서 억압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고 정신역동적으로는 희생자에 대한 지배 및 통제의 욕구로 성적인 무능력함을 병적으로 극복하려는 시도이다. 그 밖에 호르몬의 이상, 유전적 원인도 있다고 한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고 성인 초기에 주로 시작되며 만성적으로 진행된다.

피학증
가학증과 반대되는 경우로 masochism이라고도 하며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면 피학증이다. 첫째,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 상대로 하여금 자신에게 모욕, 구타, 채찍질, 묶임, 기타 고통을 가하도록 하는 방법을 애용하거나 유일한 방법이 될 때. 둘째,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신체에 상처를 입거나 생명의 위협을 받는 행동에 의도적으로 몸을 내맡기는 경향이 있을 때이다. 어린 시절 성적인 장난을 하다가 들켜서 심한 벌을 받은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고, 성을 죄악시하는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처벌을 받고자 하는 경우도 있다. 정신역동적으로 보면, 어떠한 해로움을 자신에게 가해도 자신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과시하므로 써 자신의 무능력함과 상해를 당할 때의 공포를 극복하려고 하는 노력이다. 가학증과 마찬가지로 남자에게 많고 주로 성인 초기에 시작된다.

접촉도착증
혼잡한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자신의 음경이나 손을 옷을 입은 이성의 신체 부위에 비벼대는 욕구나 공상 또는 실제 행동에 옮기는 행위이다. 이들 환자의 경우 이러한 방법이 성적 만족을 얻는 유일한 경우가 많다. 이들 대부분은 매우 소극적인 성격이며 고립되어 있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음란전화증
대부분 대인관계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 상대방에게 자신이 알려질 염려가 없는 전화나, 통신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성적 욕구를 해소하려고 하는 경우이다. 주로 외설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가 불쾌감과 공포를 갖게 되며 동일한 알려지지 않은 상대에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기 타
그밖에도 어떤 성도착증 범주에도 속하지 않은 것으로 동물애증, 분변애증, 소변애증, 시체애증, 오랄리즘 등이 있고 최근에 청소년층에서 나타나는 것 중 hypoxyphilia 유기용매를 흡입하여 의도적인 질식상태에 빠져 산소결핍으로 인해 변화된 의식상태에서 성적인 쾌감을 추구하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성도착증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