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is responsive to your Click

성폭력 이렇게 피할 수 있다

① 상황에 따른 예방전략

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차량 승차시

택시나 버스 지하철 등에서는 가급적이면 졸지 않고 깨어 있도록 한다. 만약 어디서 내려야 할지 모르거나 졸게 될지도 모를 경우에는 운전사에 게 내릴 장소에 도착하면 알려 줄 것을 부탁해 둔다.
택시의 경우, 특히 혼자 타게 될 때에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앞좌석 에 앉도록 한다.
함부로 남의 차에 타지 않는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여러 사람과 함께 타 고 항상 경계를 늦추지 않도록 한다.
낯선 운전사가 차를 태워 준다거나 길을 물어 본다고 해도 차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차에 탈 때에는 뒷좌석에 누가 숨어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특히 장거리 승차시 혼자 타는 것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택시 승차시에는 차종, 차량번호, 운전기사 성명 등을 암기하도록 하고 혹시 대화를 하는 경우, 이러한 사항을 외우고 있음을 슬며시 암시한다.
택시 승차시 운전사와 불필요한 대화 등으로 자세상의 허점을 보이지 않도록 한다.
승용차나 봉고차 등을 세워 놓고 사은품을 주겠다며 유인하는 경우에는 절대로 따라가지 않는다.
사람이 많은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누군가 치근덕거리는 경우, 핀으로 찌르거나 발을 밟거나, 또는 자리를 옮긴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즉시 차에서 내린다.
운전자의 언행이 불량하거나 기타 정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운전자의 의복상태가 단정하지 않은 경우
운전자로부터 음주흔적을 발견한 경우 긴급 상황시 밖으로 소리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도록 차창을 너무 꼭 닫지 않는다.

차량 운전시 차를 운전하는 경우에 연료탱크에는 기름을 절반이상으로 채워 넣고 항상 차의 문을 잠가 놓는다. 차에 탈 때에는 뒷좌석과 바닥을 확인하도록 한 다.
가급적 인적이 드문 곳을 지나는 것을 피하고 창문은 잘 닫도록 한다.
낯선 사람은 절대 차에 태우지 않는다.
운전중에 불량배나 의심 가는 사람이 따라온다고 생각되면 차에서 내리지 말고 번화한 곳으로 간다.
주차시에는 조명 및 관리시설이 양호하거나 주차장 관리인이 가까운 곳에 주차하도록 한다.
한적한 도로에서의 추돌사고시 섣불리 차에서 내리지 말고 백미러 등을 통하여 주위 상황 및 뒷 차량의 운전자에 유의한다. 이는 계획적인 추돌 사고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나. 옥내에서

평상시에 만약의 경우(비상시) 도와줄 수 있는 이웃을 사귀어 둔다.
가급적 외등을 켜놓은 상태로 외출하고, 집에 들어올 때에는 나갈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입구의 불이 그대로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현관이나 창문들을 단단한 자물쇠로 잠가 안전장치를 철저하게 준비한다. 만약 열쇠를 잃어버렸거나 이사한 경우라면 자물쇠를 모두 바꾸도록 한 다.
문패나 전화번호에는 가급적이면 여자의 이름으로 기재하지 않도록 한다.
혼자 사는 경우에 여러 사람이 살고 있는 것처럼 불을 켠 채로 놓는다. 문 밖의 초인종 소리에 응답할 때는 먼저 누구인지 확인을 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집에 남자가 있는 것처럼 응답한다. (예를 들면“아빠! 내 가 나가 볼게”) 실수로 사람을 집에 들여놓았다면 남편이나 다른 식구가 함께 있는 것처럼 행동하여 혼자 있지 않음을 가장한다.
낯선 사람과는 거리를 두고 생활하고 절대 외부인에게 문을 열어 주지 않도록 한다. 상품배달원이나 우편배달부의 신원은 철저하게 확인한다. 필 요한 경우 신분증을 확인할 수도 있다.
외판원이나 배달원, 출장수리원 등 낯선 사람이 집에 들어오게 될 경우 옷매무새를 단정하게 하며 당당하게 행동한다. 집에 어린이만 남게 될 경 우에는 외부인에게 절대 문을 열어주지 않도록 교육시킨다.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지하실 , 차고 등에 가급적 혼자 들어가거나 혼자 남지 않는다. 집에 혼자 있는 경우는 모든 창문에 커튼이나 가리개를 항상 쳐 놓는다. (특히 1층이나 2층의 경우) - 일상적인 생활 스케줄에 다소 시간차를 넣어 약간의 불규칙성이 있게끔 한다.
출입시에는 반드시 문을 잠그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귀가시에는 외관상 집 주위에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 즉시 집으로 들어간다.
엘리베이터를 타려 할 때 어떤 사람이 당신을 기다린 것처럼 보이거든 절대로 그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는다. 혹 무심코 타게 되는 경우에 약간의 생기면 바로 다음 층에서 내린다.
남자와 단 둘이서 (특히 모르는 사람과는 ) 엘리베이터에 타지 않도록 한다.
집에 들어가려고 열쇠를 꺼내려 할 때 누군가가 쳐다보는 것 같다면, 우회해서 당신이 어디에 사는지 모르게 한다.
계단 아래나 문가 등 남자가 숨을 만한 곳을 조심한다.
야간에 친구들이 방문하는 경우, 지나치게 노출된 복장과 야한 언동을 삼가도록 한다. 실내 조명은 너무 어둡지 않게 하고, 가능하면 방안(침실) 에는 들어가지 않고 거실에서만 접대하도록 한다.

다. 옥외에서

외출시에는 안전 등을 고려하여 가능하면 활동하기에 편한 신발과 복장을 하도록 한다. 노출이 심한 옷이나 긴치마 또는 달라붙는 치마나 바지, 긴 목도리나 긴 목걸이는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심야나 새벽에 외출하지 않는다. 부득이 한 경우에는 꼭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동행한다.
인적이 드물거나 어두운 거리와 골목을 피한다.
거리나 학교에 밤늦게 혼자 남는 것을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일종의 자기방어를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 (예를 들면 우산이나 얼굴을 후려칠 수 있는 머리빗 따위의 스프레이, 호루라기 등)을 손에 쥐고 있는다. 이런 무기들은 줄이 달려 있는 경우 절대 목에 걸지 말고 다른 곳에 갖고 있도록 한다.
만약 미행 당한다고 생각되면 빨리 도망 가거나 상가 또는 음식점 등의 공 공장소로 이동한다.
남자들이 몰려 있는 곳은 가능한 한 지나가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 한 경우에는 분명한 목적지가 있는 것처럼 당당하게 적당한 속도로 걷는다.
대단히 위급한 상황의 경우 가능하면 초인종을 누르지 말고 불켜진 집의 창문을 세게 두드리거나 깨뜨리는 것이 낫다.
위험에 처하게 되는 경우 도망 가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웬만한 것은 버리고 도망 갈 준비를 한다. 필요한 경우 지속적으로 소리를 지른다거나 호루라기를 사용한다.
가급적이면 인적이 드문 곳에서 버스를 기다리지 않는다.
지쳐 있거나 취했거나 우울한 상태에서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도록 한다.
데이트 중에는 미리(여러)행위의 한계를 (내면적으로라도) 설정하여 두고 태도 및 언행을 분명히 하여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를 없애도록 한다.
만약의 경우 도움이 필요한 때에는 “엄마야!” 등의 비명보다는 “불이야”라고 소리친다.

라. 구직과 취직 직후

신문이나 길거리에 게시된 구직광고를 섣불리 믿지 않는다.
구직시 회사의 운영실태, 근무환경, 사회적 지명도 등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확인한다.
직업소개소를 이용할 때에는 해당 직업소개소의 허가여부, 운영자의 평 판, 제시한 조건의 신뢰성, 소개받은 직장 관련 내용 등을 주의깊게 검 토한다.
군소 업체나 개인회사 등의 경우 가능하면 가족이나 친구 등 타인과 같이 가서 면접에 응하도록 한다. - 긴급상황에 대비하여 항시 마음의 준비를 한다.
면접 장소에서 음식물이나 음료수는 가급적이면 먹거나 마시지 않도록 한 다.
근무 중에는 항상 복장과 태도 , 언행을 단정하고 엄숙하게 한다.
공적인 업무 외의 요청에 함부로 응하지 않는다.
휴일이나 근무시간 이외에 일을 핑계로 만나자고 한다면 다른 동료에게 연락하여 확인한다.
회식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술을 절제한다.

마. 여행시

여행시 주위 여건이나 환경이 불량한 곳에서는 투숙하지 않는다.
객실에 처음 들어갈 때에는 가급적 그곳의 종업원 등과 함께 옷장이나 세면장 등을 확인하도록 한다.
객실 내에 있을 때에 밖에 누군가가 왔을 경우에는 특히 주의하여 문을 함부로 열지 않도록 하며, 필요시에는 문고리를 걸어둔 채 조금만 열어서 대화하도록 한다.
신변보호장비 등을 휴대하도록 하되 간단한 물품들(호루라기나 펜 등)은 핸드백보다는 몸에 휴대하도록 한다.
숙소 이용시 가급적이면 승강기를 이용하도록 한다.
외출시에는 반드시 친구 등과 함께 나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