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is responsive to your Click

수태가능 시기

난소에서 배란되는 시기가 수태가능 시기로 보나 여성의 체내에 이미 들어간 정자의 생존 기간을 고려해야 한다. 정자는 여성의 체내에 들어가면 약 3일 정도의 생존능력이 있으므로 배란 3일 전에 들어간 정자에 의해서도 수태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수태가능 기간은 배란기에 3일을 더한 기간으로 되어 다음 예정월경 전날부터 거꾸로 세어 12일째에서 19일까지의 8일간이 된다. 반대로 난자의 수명은 하루정도이므로 배란 가능일의 마지막 날, 즉 다음 예정월경이 시작되는 전날부터 12일전의 다음 날, 즉 11일 전에는 난자의 수명이 다 했으므로 11일전부터 다음 월경일 까지는 임신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다음 월경예정일 첫째 날이 (정상적인 월경주기의 경우에 해당된다.) 10월6일 이라고 하면 거슬러서 19일째인 9월17일에서 12일째인 9월 24일까지의 8일간은 임신가능한 시기이며 역시 거슬러서 11일째인 9월 25일부터 다음 월경일 까지는 임신하지 않는다. 또 월경이 끝난 후의 4일간 정도도 난자가 없으므로 임신하지 않는다. 그러나 간혹 정자의 생존 기간이 3일이상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기간에도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한 긴장상태의 지속과 성폭력시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임신가능 기간과 상관없이 임신했던 사례도 여러 건 보고 되고 있다.

임 신 기 간

임신의 시작은 정확히 말하면 착상한 날이지만 이 날을 알아내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그러므로 편의상 임신 전의 마지막 월경의 첫 날부터 계산한다. 이와 같이 하면 임신280일 만에 분만하게 되므로 임신기간을 10등분하여 28일을 1개월로 보고 10개월로 환산한다. 따라서 임신 만 1개월이라고 해도 실제 임신 기간은 수태 후 다음 월경예정일 제 1일까지의 약 2주일간이며 그 이전의 기간, 즉 2∼3주간은 임신되지 않은 상태이다. 결혼 후 곧 임신이 되면 마지막 월경의 첫날이 결혼전일 수도 있으므로 분만예정일이 결혼 당일부터 계산하면 280일 이전이 될 때도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임신의 징후: 추정적 징후로 본인이 변화를 알 수 있다.

무월경
임신당사자가 알 수 있는 첫 번째 변화로 주기적인 출혈이 갑자기 멈춘다. 경우에 따라서 수정란의 착상시에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마지막 월경으로 잘못 알기 쉽기 때문에 평소의 월경일과 양, 주기 등을 잘 알아두었다가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나 정서적 갈등, 만성질환이나 급성질환의 경우에도 월경이 중단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유방의 변화
분비조직인 유선이 발육하기 시작해 유방이 긴장된다. 젖꼭지는 과민해져 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젖꼭지 부근의 유륜의 빛깔이 짙어지며 임신월수가 지속되면서 갈색에서 점점 더 진해지며 임신 말기에는 거의 검정색으로 변한다. 첫 임신일 경우 이와 같은 증후는 두드러지며 출산 후에는 없어진다.

입 덧
임신 4주에서 14주 사이에 잘 나타나며 임부의 50%에서 볼 수 있다. 심할 경우 구토증까지 나타나며 이 증세가 임신의 어떤 정확한 근거는 아니더라도 무월경과 함께 임신을 예측하게 하는 변화로 본다.

빈 뇨
임신 12주 이전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자궁이 커지면서 자궁 주위조직이 이완하면서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임신 중기가 되면 자궁이 방광의 위 부분으로 커지기 때문에 소변횟수가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말기가 되면 태아의 머리가 내려와서 방광이 압박되므로 다시 소변횟수가 늘어난다.

피부의 변화
젖꼭지와 유륜의 색깔 변화 외에 복부의 정중선과 외음부 등에서도 나타난다. 얼굴에 기미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하복부나 유방의 피하지방이 팽창하면서 피부를 통해보면 붉으스레한 선이 보이는데 이를 임신선이라고 한다.다리나 외음부 주변의 정맥이 불룩하게 되어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임신의 진단

내 진
임신의 증후가 보이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르며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서도 안전한 방법이다. 의사는 여러 가지 임신 증후를 문진하며 내진을 하게 된다. 즉 임부의 질을 진찰하여 자궁의 크기와 단단한 정도, 모양 등을 알아본다.

임신하면 자궁이 커지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지며 모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임신 여부를 진단한다. 이 방법은 임신 6주 내지 8주에 알 수 있다.

생화학적 검사
임신 후 소변 중에 분비되는 융모성선 자극호르몬(HCG)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마지막 월경 첫째 날에서 5주후에 검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약국에서 판매되는 임신 진단 시약은 2주후에도 측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나 정확도가 떨어져 반드시 확진이 필요하며 소변은 아침에 일어나서 보는 농축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정확하다.

초음파 검사
음파를 이용하여 체내의 장기를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8주∼12주에 가능하다.그밖에 기초체온측정, 태아의 심장음 청진(17∼18주), 태아의 움직임 촉진(20주 정도) 등으로 진단한다.

임신으로 오인되기 쉬운 경우

상상임신
임신을 몹시 기다리는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임신하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하고 있는 경우에도 정신적인 영향으로 월경이 중지되고 배는 불러지며 식욕이 떨어지고 구역질이 나는 등 임신과 꼭 같은 증세를 나타낼 때가 있다. 3∼4개월이 지나면 다시 월경이 시작되어 가 임신인 것을 알게 되지만 10개월이 되어 분만 때가 가까워 졌을 때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